진안 · 무주 국가지질공원

약 9천만년 전부터 일어난 분지의 형성과정을 잘 보여주는 지역이며, 특히 당시의 퇴적·화산활동으로 생성된 많은 지질명소들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들 지질명소는 주로 풍화와 침식에 의해 현재와 같은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며, 타포니, 감입곡류, 포트홀과 같은 지질·지형 구조에 대한 학습 자료로서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진안지역 천연기념물은 청실배나무로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마이산 은수사 경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높이 18m, 가슴높이 줄기둘레 2.8m, 면적 1,600㎡이고 수령은 약 650년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기도를 잘 마쳤다는 증표로 심은 씨앗이 오늘날과 같은 모습으로 자랐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무주지역은 600여종의 동물과 250여종의 식물군이 다양하게 분포하며, 장안산은 식물구계학적으로 한국 남방구에 속하지만 여러 북방계 식물이 나타나기도 하여 남방구의 북단인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다양한 종이 분포하고 있어 식물 관찰에 좋은 장소입니다.

진안 · 무주 국가지질공원
지질학적 가치

진안지역은 한반도에서 유일하며 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물 것으로 예상되는 역암으로만 구성된 산인 백악기 마이산과 그 주변에는 다양한 백악기 화산작용에 의해 형성된 천반산, 구봉산, 운일암반일암 등의 잘 발달된 길버트 타입 퇴적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이산을 포함한 진안분지 퇴적암의 형성과 융기는 주향이동 단층의 운동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지역은 백악기에 일어난 다양하고 독특한 퇴적 및 화산 작용에 대한 연구와 주향이동 단층 운동과 그에 의한 산맥 형성 연구에 중요한 지역입니다. 또한 진안 지역의 암석들의 형성이 아시아를 형성시킨 지구조 활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 진안 지역은 국제적인 지질학 연구에도 중요합니다.

무주지역에는 선캠브리아기에 형성된 편암으로 이루어진 향적봉과 선캠브리아기 화성암과 변성암으로 이루어진 내무주구천동 그리고 백악기 화산암내에 형성된 수심대와 파회, 그리고 백악기 퇴적분지의 상승에 의해 만들어진 적상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주 지역은 한반도 남부지역에서 일어난 선캠브리아기 지질 현상과 지구조 현상에 대한 연구와 백악기 지질작용 연구에 중요합니다. 그리고 무주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무주 구상화강편마암이 있습니다.

전북 진안 · 무주의 아름다운 지질공원을 만나보세요!

진안군 국가지질명소

마이산 01. 마이산 국내 유일의 역암 봉우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타포니'라 불리는 거대한 구멍 혹은 동굴을 관찰할 수 있는 대표 지질명소입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진안군 마령면 마이산남로 367
구봉산 02. 구봉산 정상의 아홉 봉우리는 화산암경이라는 지질구조이며, 험준한 산세로 인해 전문 산악인을 위한 맞춤형 지질명소입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진안군 주천면 정주천로 597
천반산 03. 천반산 정여립에 얽힌 전설이 가득한 명산이며, 산 정상에 오르면 감입곡류 하천에 둘러쌓인 “내륙의 섬” 죽도를 볼 수 있습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진안군 진안읍 가막리 산 2
운일암반일암 04. 운일암반일암 화산활동과 침식으로 형성된 기암괴석과 절벽이 연출하는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계곡입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진안군 주천면 주양리 630-5
운교리 삼각주 퇴적층 05. 운교리 삼각주 퇴적층 약 9천만년 전 진안 지역에서 일어난 퇴적환경 해석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명소입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진안군 백운면 운교리 814

무주군 국가지질명소

용추폭포 01. 용추폭포 폭포 주변에 수 많은 절리가 발달되어 있으며, 이 절리의 침식에 의해 현재와 같은 아름다운 폭포가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무주군 안성면 공정리 1217-3
외구천동지구 02. 외구천동지구 역사(나제통문)와 지질(파회, 수심대), 생태(벚꽃터널)의 연계 관광이 가능하며, 차량을 이용한 드라이브 코스로도 제격입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무주군 설천면 심곡리 산63-4
오산리 구상화강편마암 03. 오산리 구상화강편마암 전 세계적으로 희귀한 지질자원으로, 암석의 생성 과정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아 보전가치가 매우 높은 무주의 대표 지질명소입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무주군 무주읍 오산리
적상산 천일폭포 04. 적상산 천일폭포 중생대 백악기(약 9천만년 전)의 퇴적암과 화산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국사, 적상산성, 와인동굴 등 다양한 볼거리로 가득한 산입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무주군 적상면 산성로 330
금강벼룻길 05. 금강벼룻길 기암괴석과 절벽을 따라 조성되어 있으며, 대표명소인 각시바위와 주변에서 선캄브리아기의 변성암, 습곡구조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무주군 부남면 굴암리

전북 생태관광 · 천리길과 함께

진안 · 무주 국가지질공원을 탐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