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무주권 지질공원

진안무주권 지질공원

진안무주권 지질공원

진안·무주 지질공원은 약 9천만년 전부터 일어난 분지의 형성과정을 잘 보여주는 지역이며, 특히 당시의 퇴적·화산활동으로 생성된 많은 지질명소들이 분포하고 있다. 이들 지질명소는 주로 풍화와 침식에 의해 현재와 같은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며, 타포니, 감입곡류, 포트홀과 같은 지질·지형 구조에 대한 학습 자료로서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닌다.

생태적 자원

진안지역 천연기념물은 청실배나무로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마이산 은수사 경내에 위치하고 있다. 크기는 높이 18m, 가슴높이 줄기둘레 2.8m, 면적 1,600㎡이고 수령은 약 650년 정도이다. 청실배나무는 기도를 잘 마쳤다는 증표로 심은 씨앗이 오늘날과 같은 모습으로 자랐다고 전한다. 무주지역은 600여종의 동물과 250여종의 식물군이 다양하게 분포하며, 장안산은 식물구계학적으로 한국 남방구에 속하지만 여러 북방계 식물이 나타나기도 하여 남방구의 북단인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다양한 종이 분포하고 있어 식물 관찰에 좋은 장소이다.

지질학적 가치

진안지역은 한반도에서 유일하며 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물 것으로 예상되는 역암으로만 구성된 산인 백악기 마이산과 그 주변에는 다양한 백악기 화산작용에 의해 형성된 천반산, 구봉산, 운일암반일암 등의 잘 발달된 길버트 타입 퇴적층을 보유하고 있다. 마이산을 포함한 진안분지 퇴적암의 형성과 융기는 주향이동 단층의 운동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이 지역은 백악기에 일어난 다양하고 독특한 퇴적 및 화산 작용에 대한 연구와 주향이동 단층 운동과 그에 의한 산맥 형성 연구에 중요한 지역이다. 또한 진안 지역의 암석들의 형성이 아시아를 형성시킨 지구조 활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 진안 지역은 국제적인 지질학 연구에도 중요하다.

무주지역에는 선캠브리아기에 형성된 편암으로 이루어진 향적봉과 선캠브리아기 화성암과 변성암으로 이루어진 내무주구천동 그리고 백악기 화산암내에 형성된 수심대와 파회, 그리고 백악기 퇴적분지의 상승에 의해 만들어진 적상산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무주 지역은 한반도 남부지역에서 일어난 선캠브리아기 지질 현상과 지구조 현상에 대한 연구와 백악기 지질작용 연구에 중요하다. 그리고 무주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무주 구상화강편마암이 있다.

지질 명소

진안군

이미지명

이미지명

구봉산
정상의 아홉 봉우리는 화산암경이라는 지질구조이며, 험준한 산세로 인해 전문 산악인을 위한 맞춤형 지질명소다.
찾아가시는 길
전라북도 진안군 주천면 정주천로 597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지질 명소

무주군

이미지명

이미지명

외구천동(나제통문, 파회, 수심대)
역사(나제통문)와 지질(파회, 수심대), 생태(벚꽃터널)의 연계 관광이 가능하며, 차량을 이용한 드라이브 코스로도 제격이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무주군 설천면 심곡리 산63-4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