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서해안권 국가지질공원

고창군의 지형조건은 동부와 북부가 높고, 서쪽과 남쪽은 낮은 지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전남 장성군과 경계를 이루는 동쪽 산지는 노령산맥 줄기에 해당하는데 방장산(743m) · 방문산(640m) · 축령산(621m) · 고산(527m) 등의 산지가 있으며, 북부에는 동부보다는 낮은 소요산(444m) · 경수산(444m) · 화실봉(403m)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남부에는 송림산(295m) · 한제산(210m)을 제외하고는 100m 미만의 구릉성 산지가 발달하였으며, 산지 사이에는 소하천에 의한 충적평야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부안군의 지형 조건은 북부의 평야지대, 동부의 구릉성 산지 그리고 서부와 남부는 산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북부는 계화도 간척지와 고부천 및 동진강 하구(백산면)를 중심으로 호남평야 지역과 연결되어 있으며, 산악지대를 이루는 변산반도는 내륙의 내변산과 서해안 쪽의 외변산으로 구분된다. 서해안 지역에는 위도와 함께 상왕등도, 하왕등도 등
35개의 섬이 분포한다. 내변산 지역에는 기상봉(509m) · 옥녀봉(433m) · 갑남산(409m) 등이 분포하며 정감록에 나타나는 우리나라 십승지 중의 하나입니다.

천연기념물로는 고창군 지역에 선운사 동백나무숲(천연기념물 184호), 도솔암 장사송(354호), 아산면 삼인리 송악(367호), 대산면 중산리 이팝나무(183호), 고수면 문수사 단풍나무숲(463호), 부안면 수동리 팽나무(494호), 고창읍 교촌리 멀구슬나무(503호) 등이 있으며, 부안군에는 변산면 도청리 호랑가시나무 군락(122호), 격포리 후박나무 군락(123호), 중계리 꽝꽝나무 군락(124호) 등이 있습니다. 갯벌에는 서해비단고둥, 동죽, 따개비, 말뚝망둥어, 칠게, 풀망뚝, 개소겡, 버들갯지렁이, 해조류, 갈매기 등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전북 서해안권 국가지질공원
지질학적 가치

이 지역의 퇴적암은 화산활동 이전, 과정 중 그리고 이후에 형성되는 다양한 퇴적암과 퇴적구조를 관찰할 수 있으며, 이 퇴적암의 고환경과 퇴적작용 또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연질변형구조 및 단층들을 통해 퇴적암 내에 발달한 다양한 퇴적동시성 및 퇴적 이후의 변형구조를 관찰하고 형성기작에 대해 학습할 수 있으며, 페퍼라이트를 통해 퇴적동시성 화산활동 및 물과 미고화된 퇴적물의 상호작용에 대해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고창-부안의 퇴적암은 화산활동에 의한 퇴적시스템의 발달과 퇴적층의 형성과정 그리고 주변 화산들에 의한 직·간접적인 영향에 따른 퇴적암의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학습하고 관찰할 수 있어 지질학적 그리고 교육적으로 가치가 높습니다.

[한국의 지질유산] 부안 채석강 · 적벽강, 국가지질공원

고창군 국가지질명소

소요산 01. 소요산 최후기에 마그마의 점성이 큰 유문암의 관입으로 인해 형성된 용암돔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고창군 부안면 용산리 산148-4
명사십리 02. 명사십리 파도와 조수의 혼합작용에 의해 퇴적물의 변화가 나타나는 개방형 조간대의 연안입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고창군 상하면 용정리 산28-1
고창갯벌 03. 고창갯벌 갯벌 전문가에 의해 가장 본격적으로 연구된 갯벌입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고창군 심원면 만돌리 735-1
병바위 04. 병바위 병바위는 유문암이라는 암석이 풍화, 침식을 받아 형성되었습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고창군 아산면 반암리 산126
선운산 05. 선운산 유문암과 응회암 간의 차별적인 풍화작용, 퇴적, 침식 등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고창군 아산면 선운사로 158-6
운곡습지와 고인돌군 06. 운곡습지와 고인돌군 쐐기구멍으로 추정되는 것을 비롯해 다양한 채석 흔적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고창군 고창읍 고인돌공원길 74

부안군 국가지질명소

적벽강 01. 적벽강 성질이 다른 두 종류의 암석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 독특한 암석(페퍼라이트)을 관찰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부안군 변산면 군포리 산35-28
채석강 02. 채석강 입자의 크기와 구성 물질을 달리한 퇴적물이 쌓아 만들어진 퇴적 지형을 지속적인 파도의 침식작용에 의해 형성된 해식절벽과 동굴이 장관을 이룹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부안군 변산면 경포리 301-1
솔섬 03. 솔섬 화산암편 응회암,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화산 탈가스 구조입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 313-1
모항 04. 모항 페퍼라이트는 일반적으로 물이나 습기를 머금은 퇴적암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됩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 203-20
직소폭포 05. 직소폭포 화산쇄설물이 빠르게 퇴적된 뒤, 빠르게 냉각되고 수축하는 과정에서 형성됩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부안군 변산면 중계리 산95-10
위도 06. 위도 화산쇄설물에 의해 호수 바닥과 물의 흐름에 의해 형성된 다양한 퇴적구조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부안군 위도면 치도리 155-1

전북 생태관광 ·천리길과 함께

전북 서해안권 국가지질공원을 탐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