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서해안권 지질공원

전북 서해안권 지질공원

전북 서해안권 지질공원

고창군의 지형조건은 동부와 북부가 높고, 서쪽과 남쪽은 낮은 지형을 이루고 있다. 전남 장성군과 경계를 이루는 동쪽 산지는 노령산맥 줄기에 해당하는데 방장산(743m) · 방문산(640m) · 축령산(621m) · 고산(527m) 등의 산지가 있으며, 북부에는 동부보다는 낮은 소요산(444m) · 경수산(444m) · 화실봉(403m) 등이 있다. 그리고 남부에는 송림산(295m) · 한제산(210m)을 제외하고는 100m 미만의 구릉성 산지가 발달했고, 산지 사이에는 소하천에 의한 충적평야가 형성되어 있다.

부안군의 지형 조건은 북부의 평야지대, 동부의 구릉성 산지 그리고 서부와 남부는 산지로 구성되어 있다. 북부는 계화도 간척지와 고부천 및 동진강 하구(백산면)를 중심으로 호남평야 지역과 연결되어 있으며, 산악지대를 이루는 변산반도는 내륙의 내변산과 서해안 쪽의 외변산으로 구분된다. 서해안 지역에는 위도와 함께 상왕등도, 하왕등도 등 35개의 섬이 분포한다. 내변산 지역에는 기상봉(509m) · 옥녀봉(433m) · 갑남산(409m) 등이 분포하며 정감록에 나타나는 우리나라 십승지 중의 하나이다.

생태적 자원

천연기념물로는 고창군 지역에 선운사 동백나무숲(천연기념물 184호), 도솔암 장사송(354호), 아산면 삼인리 송악(367호), 대산면 중산리 이팝나무(183호), 고수면 문수사 단풍나무숲(463호), 부안면 수동리 팽나무(494호), 고창읍 교촌리 멀구슬나무(503호) 등이 있다. 그리고 부안군에는 변산면 도청리 호랑가시나무 군락(122호), 격포리 후박나무 군락(123호), 중계리 꽝꽝나무 군락(124호) 등이 있다. 갯벌에는 서해비단고둥, 동죽, 따개비, 말뚝망둥어, 칠게, 풀망뚝, 개소겡, 버들갯지렁이, 해조류, 갈매기 등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지질학적 가치

이 지역의 퇴적암은 화산활동 이전, 과정 중 그리고 이후에 형성되는 다양한 퇴적암과 퇴적구조를 관찰할 수 있고 이 퇴적암의 고환경과 퇴적작용 또한 관찰가능하다. 연질변형구조 및 단층들을 통해 퇴적암 내에 발달한 다양한 퇴적동시성 및 퇴적 이후의 변형구조를 관찰하고 형성기작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페퍼라이트를 통해 퇴적동시성 화산활동 및 물과 미고화된 퇴적물의 상호작용에 대해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다. 고창-부안의 퇴적암은 화산활동에 의한 퇴적시스템의 발달과 퇴적층의 형성과정 그리고 주변 화산들에 의한 직·간접적인 영향에 따른 퇴적암의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학습하고 관찰할 수 있어 지질학적 그리고 교육적으로 가치가 높다.

지질 명소

고창군

이미지명

이미지명

소요산(용암돔)
최후기에 마그마의 점성이 큰 유문암의 관입으로 인해 형성된 용암돔을 관찰할 수 있다.
찾아가시는 길
전북 고창군 부안면 용산리 산148-4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지질 명소

부안군

이미지명

이미지명

적벽강(페퍼라이트)
성질이 다른 두 종류의 암석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 독특한 암석(페퍼라이트)을 관찰할 수 있는 장소이다.
찾아가시는 길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군포리 산35-28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